큰 구분 | 작은 구분 | 항목 | 시행 | 추가 설명 |
마이리뷰 | 관리 | 편집팀에서 1주일에 1회 주기적으로 모니터링(MD 담당 카테고리별 관리) | 시행 | |
| Product페이지 게재 불가 처리 | 자격 제한 안 | 폐기 | |
| | 글자수 제한 안 | 폐기 | 대안 : 100자평으로 신설 |
| | 게재 불가 처리 기준 안을 디테일하게 마련하게 고객에게 공지 | 시행 | 편집팀 회의 후 공지안 마련(이번주 금요일에 1차, 다음주 중 마무리) |
| | 게재 불가 처리 관리 시, 통보메일 쉽게 보내기, 관리자명, 시간, 코멘트 적기 등 각종 편의성 마련 | 시행 | |
| | 특히, 배송관련 등 AS필요하거나 클레임성 내용이 포함된 경우, 게재불가처리하더라도 고객팀으로 쉽게 포워딩될 수 있도록 장치 마련 | 시행 | |
| '구매자 리뷰' 표식 딱지 | 구매자 리뷰에는 '구매자 리뷰' 딱지 노출 | 시행 | |
| 노출 순서 | 아마존처럼 베스트리뷰 2개를 일반 리뷰 상단에 둘지 추후 결정 | 추후 판단 | '구매자 리뷰' 딱지가 있으므로, 정렬 순서는 기존대로 '작성일순'으로 함. |
| 마이리뷰 쓰기 권유 메일 | 구매 후 7일 뒤에 '마이리뷰 권유 메일' 보내기 안 : 기존의 A/S 메일과 통합 고민 | 시행 | 고객팀과 A/S메일 개편 기획 시 고민 |
| | 구매 후 30일 뒤에 '마이리뷰 권유 메일' 보내기 안 | 폐기 | 너무 잦은 메일 전송은 문제점이 더 많고, 그렇게 고객에게 강요하는 듯이 리뷰 쓰기를 권할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아서.. |
| 100자평(or 50자평) | 100자(50자) 댓글식으로 부담없는 리뷰+별점을 매길 수 있게하는 새 제도 | 시행 | - 7일 후 마이리뷰쓰기 권유 메일에 '마이리뷰가 부담스러우시면 간단하게 100자평이라도 써보세요"라고 권유. - 별점은 마이리뷰와 합산해서 처리 - 마이리뷰 100자 미만은 자동으로 댓글로 보냄. - 관리는 나의서재 '마이리뷰'에서 하고(DB처리 상 100자평은 단순히 글자수 100자 미만인 마이리뷰일 뿐임) Product페이지에서만 마이리뷰와 구분해서 보여주고 입력하게 하는 것일 뿐. |
| 첫 리뷰어 되기 | - 자격 : 해당 상품 구매자 - 유효 시점 : 배송완료 익일 이후 쓴 해당 상품의 첫 리뷰 - 지급 : 100~500원 내의 마일리지 | 시행 | 지급 마일리지 금액은 다음 회의에서 결정 |
마이페이퍼 | 관리 | 현행처럼 1일 1회~2회 모니터링 | 시행 | |
| Product페이지 게재 불가 처리 | 위의 마이리뷰 처리안과 같음 | 시행 | 웹팀에서 이번주 금요일에 1차, 다음주 중 마무리 |
Thanks to | 참고서 카테고리 thanks to 제외 | 제외 확정 | 시행 | 커뮤니티 프로젝트와 무관하게 당장 시행해도 될지 승인 필요. |
| 구매자/비구매자 마일리지 차등 지급 | | 폐기 | 참고서 카테고리에 thanks to를 제외하면 thanks to 악용 사례가 줄어들기 때문에 일단 안은 폐기. |
| 평판시스템 기반으로 차등 지급 | | 폐기 | 상동 |
| 추천수와 분리 | | 폐기 | 상동 |
묻고답하기, 추천해주세요 서비스 통폐합 | 다음 회의에서 논의 | | | |
주간마이리뷰 선정 등 시상 개선 | 다음 회의에서 논의 | | | |
서재지수 및 주간서재의달인 개선 | 현행대로 유지 | | | 현재 많이 왜곡현상을 보이는 것이 참고서 thanks to 때문인데, 이 부분 제외만 되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