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28, 2006

닷컴 폭탄 2.0 이 되지 않는 11가지 방법

[via dead2.0]

dead 2.0에 올라온 11 Suggestions For Not Being a Dot-Bomb 2.0. 굉장히 냉소적인 글이긴 하지만 곰곰히 음미해볼만한 의미있는 내용들이라 생각됩니다. :)

  1. Have a revenue model, right now. Revenue matters, and if you aren’t thinking about it, then what you have is a hobby not a business.
    당장 수익모델을 가지라. 수익모델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않다면 당신이 가진 모델은 비즈니스가 아니라 취미활동이다.
  2. Be a complete business, not just a feature. However being a “better” bookmarking site is not enough.
    특색있는 것이 아닌 완벽한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야한다. 더 나은 북마킹 사이트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3. Affect real people, not just bloggers. remember that bloggers aren’t really spending much money to blog, and will probably continue this trend.
    블로거만이 아닌 대중들에게 영향을 끼쳐라. 블로거들은 블로그를 하기 위해 많은 돈을 실제로 쓰지않고, 이런 경향은 계속 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4. Get a real, memorable name. If you don’t have one now, figure out when you’ll make the switch.
    실재적이고 기억에 남을만한 이름을 얻으라. 만약 당신이 아직 하나도 가지지 못하고 있다면, 언제 이런 전환을 만들것인지 계산을 하라.
  5. If applicable, get unaffiliated with Web 2.0, because it is hype and will have a very negative backlash in a little while. Think about your business and the world 3 years from now with no hype; is it still interesting? This should be easy to answer.
    절절하다면, 웹2.0과 연계성을 가지지 마라. 왜냐하면 웹2.0은 과장 보도되는 경향이 있고 매우 부정적인 반발을 얼마동안 가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비즈니스와 세상이 과장 보도 없이도 지금부터 3년 동안 여전히 흥미로운지 생각해보라. 이건 대답하기 쉬울 것이다.
  6. Find some friends who don’t drink the kool-aid and get their honest feedback. Heck, email me if you don’t have someone, I’ll give you a straight answer.
    kool-aid를 마시지 않는 친구 몇명을 찾아서 정직한 피드백을 얻으라. 제기럴, 그럴만한 이가 없다면, 나에게 이메일을 보내라. 내가 솔직한 대답을 주리라.
  7. If you are revolutionary, make sure that a revolution is coming.
    만약 당신이 혁명적이라면, 혁명이 오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라
  8. If you are evolutionary, then there needs to be a big enough market to address with a “we’re a little better than them” vision. Not only that, you need enough of a differentiator to get users to make a switch in existing patterns, which is not easy nor is it cheap.
    만약 당신이 진화적이라면,
  9. Fit your business into an existing food chain. If you do not have a food chain to be a part of, odds are not good you will make money.
    당신의 비즈니스를 실재하는 먹이사슬에 맞추라. 만약 당신이 먹이사슬의 부분이 되고 있지않다면, 당신이 돈을 벌 확률은 높지않다.
  10. Do not expect to be Google and, just as importantly, do not expect them to buy you.
    구글이 되려고 기대하지 말라, 또 중요한 것은 구글이 당신을 인수해주기를 기대하지 말라.
  11. Ignore the hype and have fun. Getting a link from Arrington or Scoble will sure help your traffic and publicity, but it’s no guarantee that anything substantial is coming down the road. Got a cool web site, getting lots of traffic? Great, enjoy. And keep your reality hat on, you might need it, because there’s a lot of hype, and seeing through the haze is not always easy.
    과장보도를 무시하고 재미를 가지라. 당신의 트래픽과 지명도를 도와줄 Arrington 이나 Scoble로 부터의 링크를 가져라. 그러나 그것은 대단한 무언가가 그 길을 망칠것인지 어떤 보증도 없다. 괜찮은 웹사이트를 가졌다고 많은 트래픽을 가질 수 있나? 대단하다, 계속 즐겨라. 과장 보도가 많이 있고 안개를 통해 보는 것은 항상 쉽지는 않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당신의 진짜 모자를 계속 쓰고 있으라.

목요일, 7월 06, 2006

P4302332


P4302332
Originally uploaded by ziririt.
yyyyyyyyyyyyyyyyy

화요일, 7월 04, 2006

Flickr

This is a test post from flickr, a fancy photo sharing thing.

금요일, 6월 23, 2006

검색엔진

2000만건이상의 대용량 문서 검색Mariner2는 완전 분산 검색아키텍처와 비동기식 검색처리를 채택함으로써 용량의 한계를 극복해, 기존 검색엔진의 기술 및 자원적 한계로 인해 검색이 불가능했던 대용량 문서에 대한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다. 불과 1~2년 전만 해도 고객사의 검색 데이터는 100만건 단위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평균 천만건에 이르르게 될만큼 검색데이터의 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Mariner2의 대용량 검색 능력은 시스템 확장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검색 성능을 보장하는 최적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검색 자원의 효율성 증대원문서의 60% 수준에 달하는 색인 DB 압축 기법, 검색에 필요한 세부 작업을 병렬로 처리해 검색시간을 크게 단축한 비동기식 검색 처리 기법, DBMS의 부하를 감소시키는 스토리지 보완 기능 등 검색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 시킨다. 때문에 고객사의 시스템은 더 높은 검색 처리능력과 더많은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는 자원적 여유를 확보하게 되어 가혹한 검색 환경에서도 높은 퍼포먼스를 유지하게 됩니다. 장애상황을 극복하는 무중단 서비스 기본적으로 Mariner2는 검색 시스템의 예외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발생한 예외상황을 추적하는 모듈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 사용 통계, 검색 통계등을 제공하고, 예외상황에 대한 알람과 리포트를 운영자에게 즉시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엔진들과는 달리 장애상황을 파악하고 복구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설계시부터 Mariner2는 무중단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이같은 예외상황 모니터링 및 추적 모듈을 탑재하게 되었고, 이메일, SMS, 클라이언트 툴등을 통한 실시간 알람으로 운영자의 모니터링 비용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Mission Critical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사는 Mariner2를 통해 장애 상황과 복구 시간을 최소화 하여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시스템 확장에 신속한 대응Mariner2는 완전 분산 검색아키텍처를 채택해 기존 브로커 방식의 검색엔진들과 뚜력한 차이를 보입니다. 검색시스템의 모든 모듈을 중복시키는 브로커 방식은 확장시 모든 모듈을 포함한 하나의 검색엔진을 차례로 증가하게 되고, 하드웨어 역시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를 채택해야 합니다. 또한 검색 처리 속도가 저하되어 퍼포먼스의 하락이 이어집니다. 그러나 역할에 기반한 완전 분산 시스템인 Mariner2는 필요한 기능서버 모듈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확장이 이루어집니다. 이로 인해 하드웨어 스펙 선택의 폭은 확장되고, 서버간 메시지 기반 비동기식 검색처리로 인해 높은 검색 퍼포먼스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TCO (Total Cost of Ownership)의 절감

장애 상황의 최소화, 증가하는 컨텐츠에 대비한 검색 문서 처리 능력, 검색 자원의 효율성 증대, 뛰어난 확장성, 그리고 확장에 따른 비용의 최소화 이같은 기대효과들을 통해 고객사는 타 검색엔진과 비교해 검색 엔진을 보유,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현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확장 시 로드가 증가한 기능을 담당하는 역할서버의 추가만으로 전체 시스템의 퍼포먼스가 향상 되고 각 역할서버에 따라 수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의 폭이 넓어 H/W, S/W 양쪽 모두에서 비용이 절감됩니다.

화요일, 5월 02, 2006

2006 고양 꽃박람회에 갔다왔다


P4302332
Originally uploaded by ziririt.
일평생한 본 꽃의 몇 배를 구경하고 사진을 찍고, 꽃과 화분을 사왔다.
아침 9시까지 도착. 2시가 넘어서 집에 도착했다. 마을 버스를 타고 갈 수 있어서 더 좋았던.. ^^
하지만, 입장료가 1만원이라는 점과 집에 돌아올 때는 마을버스 101번이 30분 넘게 안 와서 결국 택시를 타고 와야했던 것이 오점.

수요일, 4월 26, 2006

서민정


_MG_8283_0
Originally uploaded by ziririt.
서민정이다..

화요일, 4월 04, 2006

목요일, 3월 30, 2006

서재2.0 프로젝트 진행상황 및 추후 일정

편집팀과 UCC 운영 및 촉진 방안 마련




서재2.0 프로젝트 기획 아이템 정리 및 그룹핑



앞으로 서재2.0 프로젝트 일정


  • 3월31일~4월11일까지 각 아이템별 기획서(아이디어 정리 및 개발요청문서) 및 화면설계서 제출
  • 4월12일~4월14일까지 기획본부 기획검토회의를 가지고 기획을 확정
  • 4월17일~5월31일까지 디자인/코딩
  • 5월15일~7월15일까지 개발완료
  • 7월19일 오픈 예정




화요일, 3월 28, 2006

김성동 - 몇가지 생각나는 개선 사항

  • 마이리스트, 소장함, 보관함의 상품 코멘트 UI 개선
    • 우리가 100자 평 제도가 새로 생겼으므로, 이 코멘트를 100자평과 연계함.
    • 100자평은 실제로는 100자 미만의 마이리뷰라는 사실도 염두해두어야함.
    • 마이리스트, 소장함, 보관함에 '코멘트' 대신 '100자평'+별점으로 대체함
    • UI는 현재처럼 입력칸을 펼쳐두지 않고, '100자 평 쓰기' '마이리뷰 쓰기' 버튼으로 보여주고,
    • Ajex를 도입함. '100자 평 쓰기'를 클릭하면 입력칸이 아래에 바로 생겨(하단은 밀려나는 식...) 입력하고 난 뒤 '입력완료'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리로딩없이 입력되고 '수정' '삭제'버튼이 생기는 방식.
    • '마이리뷰 쓰기'를 클릭하면 새창으로 자신의 서재 마이리뷰 쓰기 페이지로 보냄.(화면전환이 맞을까? 새창이 맞을까? 마이리스트 보고 있다고 화면전환하면 번거롭지 않을까?...???)

  • '마이리뷰, 페이퍼, 리스트, 포토리뷰, 밑줄긋기, 묻고답하기, 추천해주세요.' 등 모든 쓰기에서... 자동저장 기능 도입
    • 제목이 있는 문서 작성은 1분마다 한번씩 자동 저장
    • 서재관리에서 '자동저장 기능 사용'을 디폴트로 하며, 해제할 수도 있게함.
    • 문서의 제목만 입력되어있으면, 자동저장이 되어 갑작스러운 pc break나 사고에도 비공개된 임시 문서가 남아있음.
    • 정상적으로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면 임시 문서를 정상 문서로 대체함.
    • 수정 중에도 해당이 되며, 수정 중에 정상적인 '수정완료'나 '취소'를 하지 않으면 임시 버젼으로 남아있음(공개/비공개는 원래 문서의 설정을 따름).
    • 현재 작성이나 수정 페이지에 '취소' 버튼이 없는데, 새로 생겨야함.
    • 페이지 상단에 '자동 저장 14:41:38' 식으로 자동저장 시간을 보여줌.

  • 소장함 보강
    •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함. 기억나면 조만간 얘기하고 아니면 보류

  • 또 한가지 아이디어가 더 있었는데... 이건 고객 요청사항 중의 하나였는데... 어젯밤에 자기 전에 떠올라서 내일 잊지말아야지했는데, 결국 잊어버렸음. ㅠ.ㅠ

일요일, 3월 26, 2006

26일 일정




26일 일정






  • 희망제작소
  • 서울교통관련 동호회/연구회
  • 배드민턴
  • 크리넥스 티슈
  • 설치된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테스트
  • 화분갈이
  • 롯데백화점(화분 잊지말기)
  • 24
  • 로스트

목요일, 3월 23, 2006

커뮤니티 운영/촉진 방안 및 서비스 검토 회의 1차

큰 구분 작은 구분 항목 시행 추가 설명
마이리뷰 관리 편집팀에서 1주일에 1회 주기적으로 모니터링(MD 담당 카테고리별 관리) 시행

Product페이지 게재 불가 처리 자격 제한 안 폐기


글자수 제한 안 폐기 대안 : 100자평으로 신설


게재 불가 처리 기준 안을 디테일하게 마련하게 고객에게 공지 시행 편집팀 회의 후 공지안 마련(이번주 금요일에 1차, 다음주 중 마무리)


게재 불가 처리 관리 시, 통보메일 쉽게 보내기, 관리자명, 시간, 코멘트 적기 등 각종 편의성 마련 시행


특히, 배송관련 등 AS필요하거나 클레임성 내용이 포함된 경우, 게재불가처리하더라도 고객팀으로 쉽게 포워딩될 수 있도록 장치 마련 시행

'구매자 리뷰' 표식 딱지 구매자 리뷰에는 '구매자 리뷰' 딱지 노출 시행

노출 순서 아마존처럼 베스트리뷰 2개를 일반 리뷰 상단에 둘지 추후 결정
추후
판단
'구매자 리뷰' 딱지가 있으므로, 정렬 순서는 기존대로 '작성일순'으로 함.

마이리뷰 쓰기 권유 메일 구매 후 7일 뒤에 '마이리뷰 권유 메일' 보내기 안 : 기존의 A/S 메일과 통합 고민 시행 고객팀과 A/S메일 개편 기획 시 고민


구매 후 30일 뒤에 '마이리뷰 권유 메일' 보내기 안 폐기 너무 잦은 메일 전송은 문제점이 더 많고, 그렇게 고객에게 강요하는 듯이 리뷰 쓰기를 권할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아서..

100자평(or 50자평) 100자(50자) 댓글식으로 부담없는 리뷰+별점을 매길 수 있게하는 새 제도 시행
- 7일 후 마이리뷰쓰기 권유 메일에 '마이리뷰가 부담스러우시면 간단하게 100자평이라도 써보세요"라고 권유.
- 별점은 마이리뷰와 합산해서 처리
- 마이리뷰 100자 미만은 자동으로 댓글로 보냄.
- 관리는 나의서재 '마이리뷰'에서 하고(DB처리 상 100자평은 단순히 글자수 100자 미만인 마이리뷰일 뿐임) Product페이지에서만 마이리뷰와 구분해서 보여주고 입력하게 하는 것일 뿐.

첫 리뷰어 되기
- 자격 : 해당 상품 구매자
- 유효 시점 : 배송완료 익일 이후 쓴 해당 상품의 첫 리뷰
- 지급 : 100~500원 내의 마일리지
시행 지급 마일리지 금액은 다음 회의에서 결정
마이페이퍼 관리 현행처럼 1일 1회~2회 모니터링 시행

Product페이지 게재 불가 처리 위의 마이리뷰 처리안과 같음 시행 웹팀에서 이번주 금요일에 1차, 다음주 중 마무리
Thanks to 참고서 카테고리 thanks to 제외 제외 확정 시행
커뮤니티 프로젝트와 무관하게 당장 시행해도 될지 승인 필요.

구매자/비구매자 마일리지 차등 지급
폐기 참고서 카테고리에 thanks to를 제외하면 thanks to 악용 사례가 줄어들기 때문에 일단 안은 폐기.

평판시스템 기반으로 차등 지급
폐기 상동

추천수와 분리
폐기 상동
묻고답하기, 추천해주세요 서비스 통폐합 다음 회의에서 논의


주간마이리뷰 선정 등 시상 개선 다음 회의에서 논의


서재지수 및 주간서재의달인 개선 현행대로 유지

현재 많이 왜곡현상을 보이는 것이 참고서 thanks to 때문인데, 이 부분 제외만 되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

금요일, 3월 03, 2006

커뮤니티 관리 방안



마이리뷰

  • 관리 주관 부서 : 편집팀
  • 관리 방법
    • 편집팀에서 1일 1회 검토 : 바쁠 경우, 평일은 48시간 이내, 금요일~일요일은 72시간 이내 최소 1회.
    • product페이지 게재 기준
      • 아래 2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product페이지에 게재(자신의 서재에는 상관없이 게재)
        • 알라딘에서 구매 이력이 3회 이상 이후부터
        • 3번째 마이리뷰 이후부터
      • 아래 기준에 해당되면 부적합 리뷰
        • 마이리뷰 내용이 100자 미만인 경우(자동으로 product페이지에 올라가지 않음)
        • 상품에 리뷰라기 보다는 대한 배송/상품 클레임에 대한 내용이 마이리뷰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우
        • 기존의 부적합 리뷰 기준 준수
    • 보류 처리 : 작성자 이메일주소로 보류 사실을 알리는 안내 이메일이 전송('보류'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메일 내용이 채워진 메일 보내기 창이 뜸. 보류 사유를 선택하거나 관리자가 편집할 게 있으면 편집해서 '보내기'버튼을 누르면 전송됨)
    • '쓰기 자격 제한' : 3회 이상 부적합 리뷰를 계속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추후 리뷰를 쓸 수 없는 자격으로 설정함. '쓰기 자격 제한' 버튼을 누르면 안내 미메일이 전송
    • 보류 또는 자격제한 처리 시, 관리자명과 처리 일시 자동 표기. '해제' 버튼 활성화
    • 구매자가 쓴 마이리뷰에는 작성자 닉네임 옆에 '구매자 마이리뷰'라는 딱지를 달아줌

마이페이퍼

  • 관리 주관 부서 : 웹기획팀
  • 관리 방법
    • 웹기획팀에서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5시) 검토 : 바쁠 경우, 평일은 48시간 이내, 금요일~일요일은 72시간 이내 최소 1회.
    • 부적합 상품 페이퍼 보류 처리
    • 일일 마이페이퍼 보고(부적합 처리 페이퍼 및 알라딘서비스평가 및 클레임 관련, 주목할만한 글 등 브리핑)
    • 보류 대상 부적합 상품 페이퍼
    • 다음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상품 페이퍼
      • 컨텐츠의 상당 부분을 작성자가 직접 작성한 글일 것
      • 작성자를 모르는 일반적인 방문자가 도서 정보 페이지에서 봤을 때 해당 도서 정보로 인식할 수 있는 내용일
    • 다음에 해당되는 상품 페이퍼
      • 책에 대한 평가/감상/느낌/정보 코멘트 보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기록하는데 주안점을 둔 내용( "00책을 선물로 받았다", "우리 아이가 오늘 ㅁㅁ책과 oo책을 봤다" "오늘은 00책을 보겠다" 등) 속에 단순하게 상품이 등장하는 페이퍼
      • 알라딘 또는 타 사이트에 있던 글 또는 다른 이가 작성한 글을 일부분 이상 발췌한 내용이 주가 되고 그와 관련된 상품을 본인이 작성한 상품 관련 코멘트 없이 열거한 페이퍼
      • 보류 처리 : 작성자 이메일주소로 보류 사실을 알리는 안내 이메일이 전송('보류'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메일 내용이 채워진 메일 보내기 창이 뜸. 관리자가 보류 사유를 선택하거나, 편집할 게 있으면 편집해서 '보내기'버튼을 누르면 전송됨)
      • '쓰기 자격 제한' : 3회 이상 부적합 페이퍼를 계속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추후 페이퍼를 쓸 수 없는 자격으로 설정함. '쓰기 자격 제한' 버튼을 누르면 안내 미메일이 전송
      • 보류 또는 자격제한 처리 시, 관리자명과 처리 일시 자동 표기. '해제' 버튼 활성화

마이리스트

주관 부서 : 웹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