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03, 2006

커뮤니티 관리 방안



마이리뷰

  • 관리 주관 부서 : 편집팀
  • 관리 방법
    • 편집팀에서 1일 1회 검토 : 바쁠 경우, 평일은 48시간 이내, 금요일~일요일은 72시간 이내 최소 1회.
    • product페이지 게재 기준
      • 아래 2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product페이지에 게재(자신의 서재에는 상관없이 게재)
        • 알라딘에서 구매 이력이 3회 이상 이후부터
        • 3번째 마이리뷰 이후부터
      • 아래 기준에 해당되면 부적합 리뷰
        • 마이리뷰 내용이 100자 미만인 경우(자동으로 product페이지에 올라가지 않음)
        • 상품에 리뷰라기 보다는 대한 배송/상품 클레임에 대한 내용이 마이리뷰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우
        • 기존의 부적합 리뷰 기준 준수
    • 보류 처리 : 작성자 이메일주소로 보류 사실을 알리는 안내 이메일이 전송('보류'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메일 내용이 채워진 메일 보내기 창이 뜸. 보류 사유를 선택하거나 관리자가 편집할 게 있으면 편집해서 '보내기'버튼을 누르면 전송됨)
    • '쓰기 자격 제한' : 3회 이상 부적합 리뷰를 계속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추후 리뷰를 쓸 수 없는 자격으로 설정함. '쓰기 자격 제한' 버튼을 누르면 안내 미메일이 전송
    • 보류 또는 자격제한 처리 시, 관리자명과 처리 일시 자동 표기. '해제' 버튼 활성화
    • 구매자가 쓴 마이리뷰에는 작성자 닉네임 옆에 '구매자 마이리뷰'라는 딱지를 달아줌

마이페이퍼

  • 관리 주관 부서 : 웹기획팀
  • 관리 방법
    • 웹기획팀에서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5시) 검토 : 바쁠 경우, 평일은 48시간 이내, 금요일~일요일은 72시간 이내 최소 1회.
    • 부적합 상품 페이퍼 보류 처리
    • 일일 마이페이퍼 보고(부적합 처리 페이퍼 및 알라딘서비스평가 및 클레임 관련, 주목할만한 글 등 브리핑)
    • 보류 대상 부적합 상품 페이퍼
    • 다음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상품 페이퍼
      • 컨텐츠의 상당 부분을 작성자가 직접 작성한 글일 것
      • 작성자를 모르는 일반적인 방문자가 도서 정보 페이지에서 봤을 때 해당 도서 정보로 인식할 수 있는 내용일
    • 다음에 해당되는 상품 페이퍼
      • 책에 대한 평가/감상/느낌/정보 코멘트 보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기록하는데 주안점을 둔 내용( "00책을 선물로 받았다", "우리 아이가 오늘 ㅁㅁ책과 oo책을 봤다" "오늘은 00책을 보겠다" 등) 속에 단순하게 상품이 등장하는 페이퍼
      • 알라딘 또는 타 사이트에 있던 글 또는 다른 이가 작성한 글을 일부분 이상 발췌한 내용이 주가 되고 그와 관련된 상품을 본인이 작성한 상품 관련 코멘트 없이 열거한 페이퍼
      • 보류 처리 : 작성자 이메일주소로 보류 사실을 알리는 안내 이메일이 전송('보류'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메일 내용이 채워진 메일 보내기 창이 뜸. 관리자가 보류 사유를 선택하거나, 편집할 게 있으면 편집해서 '보내기'버튼을 누르면 전송됨)
      • '쓰기 자격 제한' : 3회 이상 부적합 페이퍼를 계속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추후 페이퍼를 쓸 수 없는 자격으로 설정함. '쓰기 자격 제한' 버튼을 누르면 안내 미메일이 전송
      • 보류 또는 자격제한 처리 시, 관리자명과 처리 일시 자동 표기. '해제' 버튼 활성화

마이리스트

주관 부서 : 웹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