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3월 23, 2006

커뮤니티 운영/촉진 방안 및 서비스 검토 회의 1차

큰 구분 작은 구분 항목 시행 추가 설명
마이리뷰 관리 편집팀에서 1주일에 1회 주기적으로 모니터링(MD 담당 카테고리별 관리) 시행

Product페이지 게재 불가 처리 자격 제한 안 폐기


글자수 제한 안 폐기 대안 : 100자평으로 신설


게재 불가 처리 기준 안을 디테일하게 마련하게 고객에게 공지 시행 편집팀 회의 후 공지안 마련(이번주 금요일에 1차, 다음주 중 마무리)


게재 불가 처리 관리 시, 통보메일 쉽게 보내기, 관리자명, 시간, 코멘트 적기 등 각종 편의성 마련 시행


특히, 배송관련 등 AS필요하거나 클레임성 내용이 포함된 경우, 게재불가처리하더라도 고객팀으로 쉽게 포워딩될 수 있도록 장치 마련 시행

'구매자 리뷰' 표식 딱지 구매자 리뷰에는 '구매자 리뷰' 딱지 노출 시행

노출 순서 아마존처럼 베스트리뷰 2개를 일반 리뷰 상단에 둘지 추후 결정
추후
판단
'구매자 리뷰' 딱지가 있으므로, 정렬 순서는 기존대로 '작성일순'으로 함.

마이리뷰 쓰기 권유 메일 구매 후 7일 뒤에 '마이리뷰 권유 메일' 보내기 안 : 기존의 A/S 메일과 통합 고민 시행 고객팀과 A/S메일 개편 기획 시 고민


구매 후 30일 뒤에 '마이리뷰 권유 메일' 보내기 안 폐기 너무 잦은 메일 전송은 문제점이 더 많고, 그렇게 고객에게 강요하는 듯이 리뷰 쓰기를 권할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아서..

100자평(or 50자평) 100자(50자) 댓글식으로 부담없는 리뷰+별점을 매길 수 있게하는 새 제도 시행
- 7일 후 마이리뷰쓰기 권유 메일에 '마이리뷰가 부담스러우시면 간단하게 100자평이라도 써보세요"라고 권유.
- 별점은 마이리뷰와 합산해서 처리
- 마이리뷰 100자 미만은 자동으로 댓글로 보냄.
- 관리는 나의서재 '마이리뷰'에서 하고(DB처리 상 100자평은 단순히 글자수 100자 미만인 마이리뷰일 뿐임) Product페이지에서만 마이리뷰와 구분해서 보여주고 입력하게 하는 것일 뿐.

첫 리뷰어 되기
- 자격 : 해당 상품 구매자
- 유효 시점 : 배송완료 익일 이후 쓴 해당 상품의 첫 리뷰
- 지급 : 100~500원 내의 마일리지
시행 지급 마일리지 금액은 다음 회의에서 결정
마이페이퍼 관리 현행처럼 1일 1회~2회 모니터링 시행

Product페이지 게재 불가 처리 위의 마이리뷰 처리안과 같음 시행 웹팀에서 이번주 금요일에 1차, 다음주 중 마무리
Thanks to 참고서 카테고리 thanks to 제외 제외 확정 시행
커뮤니티 프로젝트와 무관하게 당장 시행해도 될지 승인 필요.

구매자/비구매자 마일리지 차등 지급
폐기 참고서 카테고리에 thanks to를 제외하면 thanks to 악용 사례가 줄어들기 때문에 일단 안은 폐기.

평판시스템 기반으로 차등 지급
폐기 상동

추천수와 분리
폐기 상동
묻고답하기, 추천해주세요 서비스 통폐합 다음 회의에서 논의


주간마이리뷰 선정 등 시상 개선 다음 회의에서 논의


서재지수 및 주간서재의달인 개선 현행대로 유지

현재 많이 왜곡현상을 보이는 것이 참고서 thanks to 때문인데, 이 부분 제외만 되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